푸시삼국지는?

푸시삼국지는 중국 후한말 삼국시대를 배경으로 플레이어가 군주가 되어 국가를 경영하는 소셜네트워크 PvP(Player vs Player)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내정을 통해 병력을 모아, 상대 플레이어의 자원과 영토를 빼앗고 명성을 얻는 과정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푸시삼국지는 수치적인 제한을 두지 않았기 때문에 자유도 높은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대신 높은 수치에 도달하거나, 유지하는 것은 아주 힘듭니다.

시작하기

푸시삼국지를 시작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인트로 화면에서 자신의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만으로 가입이 가능하며, 실명이나 주민등록번호같은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입한 이메일 주소로 발송되는 인증 메일에 확인 절차만 거치면 푸시삼국지의 모든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 facebook id로 로그인 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업데이트 예정

개념

  • 명성
  • 명성은 군주의 순위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명성이 높으면 더 많은 세금을 수확할 수 있으며, 더 좋은 등급의 장수를 얻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대신, 더 많은 적 군주의 공격에 노출되기 때문에, 높은 명성을 유지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반대로 명성을 포기하고 자원만을 약탈하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 영토
  • 영토는 전투를 통해 상대 군주에게 뺏아올 수 있습니다. 영토가 많으면 더 많은 세금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 행동력
  • 푸시삼국지는 전투를 제외하고는 개발 등 내정 활동에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요소가 없습니다. 단, 전투는 상대방의 대응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대기 시간을 갖습니다.

    무제한 전투 또는 무제한 등용을 제한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일부 명령은 행동력을 소비합니다. 틱이 지나면 행동력은 회복되고, 아이템을 사용해서 행동력을 회복할 수 도 있습니다. 명성이 높아지면 행동력 한계가 늘어납니다.

    행동력을 소비하는 명령: 공격, 장수 수소문, 장수 등용.

  • 하루에 4번, 6시간 간격으로 틱(tick)이 발생합니다. 틱이 발생하는 시점의 내정 개발도, 민충, 명성을 바탕으로 군주에게 세금을 지급합니다. 장수는 틱이 지나면서 충성심이 저하됩니다. 각종 내정 수치는 조금씩 감소합니다.

    틱이 발생하는 시간을 활용하여, 틱이 지난 직 후, 많은 자원을 모은 적을 공격한다거나, 환율 시세차를 이용한 자원 늘리기와 같은 여러가지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틱 발생 시간: 매일 0시, 6시, 12시, 18시

  • 전쟁
  • 푸시삼국지의 메인 콘텐츠인 전쟁은 적에게서 명성과 영토를 빼앗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신 보다 명예가 높은 적 군주에게 승리하면 높은 명예를 얻을 수 있지만, 반대로 약한 자(명성이 낮은 군주)를 공격하거나, 한 군주를 계속해서 공격하면 불명예를 받게 됩니다.

    한 번의 전투에는 대장과 부관, 두명의 장수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투 형태에 따라 장수의 지력과 무력이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무력이 높고 지력이 낮은 대장에게는 지력이 높은 부관(참모)이 도움이 됩니다. 통솔력이 높은 대장과 부관은 더 많은 병사를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전투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찰을 통해 쳐들어갈 군주를 선택
    2. 공격 명령 실행
    3. 상대 군주에게 푸시로 공격 알림
    4. 방어 측은 3분 내에 반응하지 않으면 불리한 상태에서 전투가 개시됨.
    5. 승자는 명예와 영토, 자원을 획득. 패자는 반대로 자원을 빼앗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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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현황
  • 플레이어의 게임 기록을 살펴볼 수 있는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기록
    2. 틱 결과, 전투 결과, 내정 결과, 장수 및 아이템 변동사항, 군주간 주고받은 메시지, 송금 내역, 게임 내 소문과 같은 정보를 시간 순으로 보여줍니다.
      특히, 소문을 잘 참고하면,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군주, 자원이 많은 군주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통계 업데이트 예정
    4.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쌓은 기록, 예를 들어, 게임 시작 후 거둬들인 총 식량, 최대로 많이 모았던 병사 수 등, 소비한 총 금의 양 등의 기록을 보여줍니다. 차후 추가될 업적과 연계하여 다양한 보너스 효과를 군주에게 부여하게 됩니다

  • 내정
  • 국가의 살림살이를 운영하는 기능입니다. 영토를 일구고, 전쟁을 위한 자원, 병력을 비축하게 됩니다.

    1. 현황
    2. 각종 내정 수치들을 보고, 동작을 수행하여 국가를 발전시킵니다.

      • 개발
      • 땅을 경작하고, 시설물을 정비합니다. 개발도가 높은 영토에서는 틱당 많은 금과 식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높은 개발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금이 필요합니다.

      • 식량거래
      • 식량을 금으로, 금을 식량으로 교환합니다. 환율을 참고하여 시세차익을 노릴 수 있습니다.

      • 금괴거래
      • 금을 금괴로 바꾸어 비축할 수 있습니다. 비축된 금괴는 전투에서 져도 잃을 확률이 금 보다 낮습니다. 하지만 거래에 수수료가 있기 때문에 자주 거래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선정
      • 백성들에게 식량을 베풀어 민충을 올립니다. 백성 수가 많으면 많은 식량을 사용해야 합니다. 선정을 베풀면 백성이 더 많이 유입됩니다.

      • 징집
      • 병사를 모집합니다. 금과 식량이 필요합니다. 모으는 병사 중 절반 정도는 백성 중에서 모집하기 때문에 백성 수가 줄고, 민충이 감소합니다.

      • 훈련
      • 모집된 병사들이 전투에서 제 값을 하게 만드려면 훈련도와 사기를 높여줘야 합니다. 훈련도가 낮은 병사들은 전투에서 제 효율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전투에서 사기는 훈련도보다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사기는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더 이상 오르지 않고 전투에서의 승리를 통해서만 더 오를 수 있습니다.

      • 정보수집
      • 상대방에 대해 표시되는 정보는 사실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높은 정보력을 갖고 있으면, 더 믿을만한 자료를 가지고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발도와 마찬가지로 높은 정보력을 유지하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3. 장수목록
    4. 보유한 장수를 나열해 보여줍니다.

      현역장수는 전투와 내정에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전력으로 매 틱 당 충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잘 관리해야합니다. 충성도가 떨어진 장수는 전투가 시작되기 전에 도망가거나, 패한 후 귀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기장수는 팔거나 장수 조합 등에 활용하기 위해 보관해 놓은 장수입니다. 대기장수는 충성도가 떨어지거나, 도망가지 않지만, 당장 전투와 내정에 투입할 수 없습니다.

    5. 장수모집
    6. 장수를 수소문해서 불러들입니다. 명성이 높으면 좋은 등급의 장수가 찾아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높은 장수일 수록 등용이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찾아온 장수가 떠나기 전에 내 휘하로 만들어야 합니다.

    7. 관직 업데이트 예정
    8. 뛰어난 장수는 관직을 임명해 각종 내정과 전투에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담당하는 업무가 나누어저 있으며, 특정 장수 관직 배치에 따라 보너스 효과가 상승하기도 합니다.

    9. 조합/강화 업데이트 예정
    10. 낮은 등급의 장수는 조합을 통해 상위 등급의 장수로 다시 태어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높은 등급일 수록 확률이 희박해 집니다.

      장수의 능력치는 강화를 통해서 상승할 수 있습니다. 강화에는 재료가 많이 소모되며, 확률 또한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강화를 통해 강해진 장수는 전투와 내정에서 제 몫을 발휘할 것입니다.

  • 전쟁
    1. 전적
    2. 현재의 전투상황을 보여줍니다. 대기 중인 전투, 완료된 전투를 틱별로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적 군주가 쳐들어온 전투에 대해서는 즉시 대응하여 방어 전투를 승리로 이끌어야 합니다.

    3. 정찰
    4. 적 군주 순위에서 만만한 적을 찾아 정보를 보고, 대화를 시도하거나, 전투를 벌일 수 있습니다.

  • 아이템
    1. 가방 업데이트 예정
    2. 내가 가진 아이템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게임 진행을 도와주는 여러가지 아이템을 사용하여 적 보다 유리한 상황을 만드세요.

    3. 상점 업데이트 예정
    4.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이템들을 구매하여 게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조합/강화 업데이트 예정
    6. 하급 아이템은 조합을 통해 고급 아이템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조합 실패의 확률은 존재합니다.

      일부 아이템은 강화를 통해 효과를 늘릴 수 있습니다. 역시 실패의 확률은 존재하지만, 강화된 아이템의 효과는 확실합니다.

  • 시스템
    1. 계정
    2. 계정 정보를 관리하는 메뉴입니다.

      군주 이름은 가입 후 최초 한 번은 변경할 수 있으며,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계속적인 공격 등 게임 진행이 불가능할 경우에는 유료 아이템을 통해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 게임 설정
    4. 배경음 크기, 푸시를 받지 않을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푸시를 받지 않는 동안의 전투에 대해서는 승리를 보장하지 못합니다. :)

    5. 링크 및 평가 업데이트 예정
    6. 각종 SNS 링크를 통해 친구에게 푸시삼국지를 추천하고,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7. 게시판
    8. 푸시삼국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홈페이지에는 게임 공지사항이 올라옵니다. 또, 운영자에게 게임과 관련된 내용을 문의 할 수 있고, 다른 플레이어들과 의견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9. 도움말
    10. 지금 보고 계시는 도움말 페이지입니다. 게임에 필요한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해 나가겠습니다.